[IBM Cloud] IBM DB2 on Cloud 훑어보기

 IBM Cloud가 가장 처음 나왔을때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했던 서비스가 바로 AIX, DB2, Informix였습니다. 과연 클라우드에서도 만들 수 있을까 였습니다.

그리고 클라우드에 가입하고 관련 서비스를 보았을때 AIX, DB2, Informix가 떡하니 있는것을 보고 정말 반가웠습니다. DB2도 클라우드에서 쓸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DB2를 그리 많이 쓰지 않는 국가이다 보니.... 그나마 가장 가까운 리전이 도쿄였습니다. 그리고 리전도 당연히 하나였습니다. 우리나라도 DB2를 많이 써서 빨리 리전에 추가되는 국가가 되었으면 하는것이 제 개인적인 바램입니다.

 

그리고 개인 포스트로 DB2 데이터베이스를 소개하는것은 우리나라에서 제가 처음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기업 포스트는 당연히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이 테스트하고 돌려보고 소개하는 페이지는 아마 제 페이지가 유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많이 써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DB2 생성 방법

▶︎ 서비스 선택

DB2 서비스 카탈로그 선택

서비스 카탈로그로 진입합니다.

 

▶︎ DB2 서비스 선택

DB2 서비스 선택

DB2를 선택합니다.

 

▶︎ DB2 서비스 선택

DB2 생성 화면

DB2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생성 화면이 나옵니다. 리전을 선택합니다. 우리나라와 가장 가까운 지역인 도쿄를 선택합니다.

DB2 생성화면

리소스를 구성합니다. DB2 서비스 이름과 HA 구성 여부, 오라클 기능 호환여부를 선택합니다.

 

▶︎ DB2 서비스 프로비저닝

프로비저닝 진행중
프로비저닝 완료

프로비저닝이 완료되고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DB2 Open Console

Open Console을 클릭하면 DB2를 본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콘솔이 열리게 됩니다.

 

■ DB2 생성 방법

▶︎ Dash Board

DB2 DashBoard

DB2 Dashboard입니다. DB2의 현재 상태에 대해서 나타냅니다. 수행중인 명령문, Lock 상황, 어플리케이션 수행 사항, 버퍼풀 스토리지등에 대한 성능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 SQL

SQL 및 SQL스크립트 수행

외부 SQL파일을 이용해서 SQL을 수행하거나 SQL을 콘솔에서 바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템플릿을 제공하기 때문에 템플릿을 이용해서 펑션이나 프로시저 등을 만들수도 있음며 DML명령문도 수행이 가능합니다.

 

▶︎Data

Table, Schema, 기타 오브젝트 상태 

데이터를 적재하고 적재한 데이터에 대한 테이블 상황을 볼수 있습니다. 뷰, 앨리어스, MQT등을 볼 수 있으며 테이블을 조회하여 테이블에 대한 데이터또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관리

DB2 관리화면입니다. 스토리지설정, 백업, 워크로드, 사용자관리, 접속등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DB2 초간단 사용후기

DB2를 클라우드로 이용하면 굉장히 편할것 같다라는 생각이 정말 많이 들었습니다. DB2는 관리자에게는 CLI기반이 대부분이라 명령어를 모르면 다루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그러나 클라우드로 사용시 명령어를 몰라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DBA가 해야할 관리적인 부분을 콘솔을 통해서 편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DB2를 사용함에 있어서 정말 메리트가 있는 부분입니다.

DB2 사용자가 많아져서 한국 리전에도 꼭 들어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